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 정보

경주의 숨은 보석4 - 동궁과 월지(안압지)

by 케이스메이커 2023. 3. 14.
728x90

경주의 숨은 보석 4 - 동궁과 월지(안압지) 문화유산

이번 포스팅은경주 안압지는 대한민국 경주에 위치한 1963년 사적 18호로 지정된 안압지라는 유적지입니다. 2011년 문헌의 기록과 출토유물을 재검토하여 '동궁과 월지라는 제 이름을 붙여줬기에 안압지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주하면  첨성대. 대릉원, 불국사를 떠올리기 때문이죠.

경주의 숨은 보석 동궁과 월지는 7세기 문무왕14년 때 왕실의 유원지로 조성되었습니다. 삼국통일 이후 679년에 동궁 즉 왕자들이 기거하던 별궁으로 아름다운 연못과 주변 멋진 정자와 환상적인 정원은 다양한 여가 활동과 왕실 연회에 사용될 정도로 아름답게 꾸며졌었습니다.

신라가 멸망 하고 황실의 연못은 황폐해졌고 그 주변은 논, 밭농사로 이용되었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초 일제강점기에 연못을 발굴하여 복원하였고, 일부 정자도 재건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1970년대에 한국 정부는 안압지를 예전의 영광으로 복원하기 위해 대대적인 복원 사업에 착수하고 복원 작업에는 여러 발굴된 유적지 유물과 조각품 및 등불과 같은(3만 3천여 개의 발굴됨) 다양한 장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출처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 통일신라 수세식 화장실로 추정되는 석조물

현재 동궁과 월지는 인기 관광지이자 신라 조경예술의 극치를 보여준다하여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많은 방문객들이 아름다운 풍경과 고요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라 시대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연못 주변에 벚꽃이 만개하는 것을 기념하여 연례 경주 벚꽃 축제 기간을 정하여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들이고 있습니다.

메인스폰서 : www.봉이꽃배달.com 전국즉시배송 3단 59,000~

 

봉이플라워

전국3시간배송, 실사진전송, 특가판매. 축하화환, 개업화환, 결혼식화환, 근조화환, 장례식화환, 관엽/화분, 공기정화식물, 꽃다발, 꽃바구니

www.xn--js0bl3ekxk0ya949a.com

한국 경주의 동궁과 월지는 아름답고 역사적인 장소일 뿐만 아니라 신비하고 전설적인 곳으로 독특하고 흥미로운 곳입니다.전설에 따르면 신라를 섬기기 위해 하늘에서 내려온 신성한 용에 의해 만들어진 연못입니다. 용이 발톱으로 연못을 파니 근처 개울의 물이 가득 찼습니다. 그 후 연못은 왕실의 휴양지로 사용되었으며 중요한 의식과 행사의 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동궁과 월지는 동서 길이 200m, 남북 길이 180m로 남서쪽의 둘레는 직선인데 반해 북동쪽은 구불구불한 곡선으로 표현되어 어느 방향에서도 연못의 전체 모습을 볼 수 없어 끝을 알 수 없는 바다와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장소입니다. 아름다움은 다양한 정자, 정원, 기념물 등 주변 환경과 함께 더욱 빛을 발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연못 중앙에 세워진 3층 누각으로 음악 공연과 연회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동궁과 월지(안압지)를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매년 4월 초에 열리는 경주 벚꽃 축제 기간입니다. 연못 주변의 벚꽃 개화를 기념하는 축제로 다양한 문화행사와 포장마차, 공연이 펼쳐집니다. 축제 기간 동안 연못은 밤에 조명을 받아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포토존이 있어 사진 촬영에 아주 좋습니다.

동궁과 월지(안압지) 방문을 계획할 때 계절에 따라 관람 시간이 다르기때문에 꼭 경주문호 관광 사이트에서 검색하신 후 방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궁과 월지(안압지) 외에도 경주에는 볼거리가 아주 많습니다. 맞은편 국립경주박물관이 있는데 박물관에 가보시면 신라시대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찰 중 하나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불국사는 이미 포스팅을 하였으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결론적으로 경주의 동궁과 월지(안압지)는 한국의 고대 역사와 전설을 엿볼 수 있는 독특하고 매혹적인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희장소로 쓰인 임해전(臨海殿)이라 하여 바다를 내려다보는 전각이라는 뜻으로 연못 월지의 조경이 바다를 표현한 것처럼 잔잔한 물과 아름다운 주변 환경, 문화적 중요성을 지닌 이곳은 한국사람과 한국을  여행하는 외국인 모든 꼭 봐야 할 명소라고 생각합니다.

관람시간 : 09:00 - 22:00(매표 마감 21:30), 연중무휴
관람료 : 성인 3,000원 /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
주차정보 : 동궁과월지 주차장(인왕동 504-1, 무료) 이용 
내비게이션 주소 : 경주시 원화로 102
경주 사적지 입장권 온라인 발권 시스템 : http://gjpass.kr/

728x90

댓글